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SHD는 잊어라” WD, SSD+HDD 듀얼 드라이브 발표

다나와/#신제품 소식

by pineappl2 2013. 12. 9. 13:26

본문

“SSHD는 잊어라” WD, SSD+HDD 듀얼 드라이브 발표


최근 노트북 업그레이드 시장의 화두는 단연 ‘SSD’다. 오래된 노트북의 HDD를 SSD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체감 성능이 눈에 띄게 좋아진다는 사용자들의 입소문에 힘입어 노트북에 SSD를 장착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

 

그러나 부품 설치 공간의 제약이 있는 노트북 특성상 속도와 용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쉽지 않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2.5인치 SSD의 용량이 128GB라는 점을 감안하면 운영체제 설치 후 남는 공간이 여유롭지 않다. HDD와 SSD의 장점을 합친 SSHD 하이브리드 제품도 시중에 나와 있으나, SSD만큼의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에 WD가 HDD와 SSD를 하나의 폼팩터에 구현한 듀얼 드라이브 ‘WD 블랙 스퀘어(Black²) 듀얼 드라이브’를 선보였다.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는 외형상 2.5인치 HDD와 동일하지만, 하나의 제품에 128GB SSD와 1TB HDD를 모두 담아낸 제품이다.

 

 

 

실제로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를 설치한 노트북을 보니 하나의 드라이브만 적용했을 뿐인데도 SSD와 HDD가 각각 128GB와 1TB 용량의 개별 드라이브로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치 하나의 HDD를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눈 것과 같은 모습이지만, 엄밀히 하나는 SSD, 다른 하나는 HDD 영역이다.

 

조원석 WD코리아 지사장은 “기존 하이브리드 HDD의 경우 저용량 SSD를 캐싱 용도로 사용해 소폭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는 있었으나, 사용자들의 높은 눈높이에 부응하기에는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는 물리적으로 SSD와 HDD를 하나의 제품에 담아냄으로써 어려운 개념 없이 누구나 손쉽게 속도와 용량 모두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는 일반적으로 노트북에 탑재되는 9.5mm 두께의 2.5인치 HDD에 20나노미터(nm) MLC 낸드플래시 기반의 SSD가 결합돼 있다. SATA3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기존 HDD가 있던 자리에 그대로 사용 가능하며, 설치 직후에는 SSD 영역만 보이지만 WD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HDD 영역이 활성화된다. 윈도 XP부터 최신 윈도 8.1 운영체제까지 모두 지원하며, 맥 운영체제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실제 성능은 어떨까. 일반 HDD와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가 각각 장착된 동일한 노트북 2대를 나란히 놓고 부팅부터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테스트까지 진행해봤다. 윈도 7 환경에서 동시에 부팅을 진행한 결과, HDD 기반 노트북에서 부팅에 약 25초가 소요된 반면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 기반 노트북은 20초 안에 부팅을 끝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테스트에서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는 순차 읽기 249.9MB/s, 순차 쓰기 127.9MB/s의 결과를 보였다. 여타 SSD 제품들보다는 다소 낮은 속도를 보였다는 점은 아쉽지만, HDD보다는 순차 읽기 속도에서 2배 이상의 빠른 속도를 발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의 SATA 인터페이스에 두 개 드라이브를 동시에 컨트롤함에 따르는 약간의 성능 저하가 동반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왼쪽부터)일반 HDD와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를 탑재한 노트북에서 진행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테스트 결과.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는 본 제품과 함께 기존 HDD 백업을 위한 SATA to USB 3.0 어댑터 케이블이 함께 제공된다. WD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백업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존 운영 환경 및 사용자 데이터를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로 안전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 출시 가격은 36만9000원으로 책정됐다.

 

조원석 지사장은 “WD 블랙 스퀘어 듀얼 드라이브가 시중에 나와 있는 SSD보다 월등히 빠른 제품은 분명히 아니지만, SSD의 속도와 HDD의 용량이라는 장점을 가장 직관적으로 하나로 합쳐냈다는 점에서는 유일한 제품이라고 자신한다”며 “노트북 업그레이드 및 올인원 PC, 게이밍 시장과 같은 사용자층을 겨냥한 제품인 만큼 타깃에 맞는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동균 기자 yesno@it.co.kr

상품지식 전문뉴스 미디어잇

관련상품
[WD] WD Black2 Dual Drive (SSD 120GB + HDD 1TB, WD1001X06XDTL)
SATA3(6Gb/s) / SSD 120GB, HDD 1TB / 기타 / 2.5형(6.4cm) / 5년/
최저가 : 360,000
업체수 : 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