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월드리포트] '하스웰E+X99' 결합으로 PC 속도 빨라진다

다나와/#다나와 뉴스

by pineappl2 2014. 7. 7. 07:52

본문

[월드리포트] '하스웰E+X99' 결합으로 PC 속도 빨라진다

 

지난 6월 대만에서 열린 컴퓨텍스2014에서 PC마니아의 눈길을 끈 제품은 인텔의 고성능 프로세서(이하 CPU) 하스웰-E를 장착할 수 있는 ‘인텔 X99 칩셋’ 탑재 메인보드였다.

 

인텔 X99는 인텔의 최고 성능 CPU가 될 ‘하스웰-E 시리즈’ CPU와 차세대 메모리 모듈인 ‘DDR4’를 세계 최초로 지원하는 메인보드용 칩셋이다. X99 칩셋이 등장하면 인텔의 차세대 CPU인 코드명 ‘브로드웰’이 등장하기 전까지 가장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CPU 지원 메인보드 칩셋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 인텔 X99 칩셋 (사진: digitaltrends.com)

 

X99 칩셋과 콤비를 이룰 인텔 ‘하스웰-E’ CPU는 최대 8코어와 20MB의 방대한 L3 캐시 메모리를 자랑한다. CPU는 i7-5960X, i7-5930K, i7-5820K 3가지 모델로 나뉘어 시장에 판매될 예정이다.

 

해외 PC정보 사이트 VR-ZONE에 따르면 하스웰-E CPU는 북미시장 기준 9월 14일경 출시된다. 하스웰-E전용 칩셋이 될 ‘X99’역시 하스웰-E CPU와 함께 9월 중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인텔의 ‘E 시리즈’ CPU는 캐시 메모리와 코어, 쓰레드를 늘린 고성능 CPU로 워크스테이션 등 높은 PC 성능이 필요한 전문가 및 하이퀄리티 PC게임을 즐기는 PC마니아들을 위한 제품이다. 가격은 개당 1000달러 수준으로 보급형 CPU에 비해 굉장히 비싼 편이다.

 

  

▲ LGA 2011-3소켓과 이전 버전의 비교 (그림: VR-ZONE)

  

▲ 하스웰-E 및 X99 칩셋의 개관 (그림: VR-ZONE)

 

 

'하스웰-E', CPU 성능 향상에 기대

 

하스웰-E CPU인 ‘i7-5960X’는 인텔 최초로 8개의 코어가 적용되는 CPU다. L3 캐시도 가장 많은 20MB의 용량을 자랑한다.

 

현재 시장에 판매되는 샌디브릿지-E CPU는 최대 6개 코어에 캐시 메모리는 15MB였다. 성능은 전전 세대인 아이비브릿지-E와 비교하면 10% 가량 성능이 높다.

 

인텔은 하스웰-E CPU와 샌디브릿지-E와의 성능 차이가 이론적으로 최대 33~50% 정도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성능 차이는 프로세서가 시장에 출시된 후 벤치마킹을 통해 확인 가능할 것이다.

 

 

DDR4, 빠르고 전기 덜먹으며 에러율도 낮아..

 

인텔 X99 칩셋은 세계 최초로 DDR4를 공식 지원한다. DDR4방식의 메모리 모듈의 데이터 전송 폭(Bandwidth)은 기존 DDR3대비 50% 더 높다. 아울러 소비전력도 DDR3보다 30%가량 더 낮다.

 

DDR4메모리는 향상된 RAS(Reliability, Availability and Serviceability) 메모리 구조로 인해 DDR3보다 훨씬 낮은 데이터 에러율을 자랑한다. 쉽게 말해 DDR4메모리가 DDR3보다 더 빠르고 전기도 적게 먹으면서 윈도 운영체제에서 발생되는 ‘공포의 블루스크린’을 볼 확률을 줄여준다.

 

인텔 X99 칩셋은 DDR4 메모리 모듈을 쿼드채널(4 Channel)로 구성할 수 있다. CPU 배율(Ratio)과 버스클럭(BCLK) 모두 오버클럭킹이 가능하다. 칩셋은 모두 14개의 USB 포트(USB 2.0 X 8개, USB 3.0 X 6개)를 지원하며, SATA 3.0 포트는 모두 10개까지 지원한다.

 

코드명 ‘웰스버그’(Wellsburg)로 불리웠던 ‘X99’ 칩셋은 LGA2011-3 방식의 소켓을 지원한다.

 

과거 E 시리즈 CPU에 쓰였던 LGA2011 방식의 소켓과 같은 크기와 핀 수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 전력과 DDR4 메모리의 지원 문제로 인한 설계 차이로 하스웰-E를 LGA2011 소켓에 사용할 수 없고 반대로 과거 E 시리즈 프로세서를 LGA2011-3 소켓에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 하다.

 

 

SATA 익스프레스, 지원 메인보드 늘어날 것으로 전망

 

X99 칩셋은 기본적으로 SATA 익스프레스를 지원한다. SATA익스프레스는 기존 SATA 3.0 인터페이스 보다 훨씬 더 복잡한 케이블, 커넥터로 인해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으나, SATA 3.0의 데이터 전송량인 6Gbps보다 약 66% 더 빠른 1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에 목말라 하는 PC마니아들에게 필수적인 인터페이스다.

 

다만, 아직까지 시중에서 SATA 익스프레스를 지원하는 SSD나 하드디스크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다. X99 칩셋을 탑재한 메인보드가 출시되는 9월 즈음 SATA익스프레스 지원 스토리지 제품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스웰-E + X99'는 워크스테이션과 고성능 게이밍PC에 어울리는 구성

 

오는 9월 14일 출시 예정인 하스웰-E CPU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이 아니다.

 

가격 또한 이전 세대 프로세서인 i7-4960X의 999달러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될 가능성 또한 높다.

 

하지만 동영상 혹은 그래픽 랜더링 작업 시간이 돈 문제와 직결되는 전문가 집단이나 최고 성능에 항상 목말라 있는 하드코어 PC게이머들에게는 하스웰-E의 성능에 대한 니즈가 ‘돈의 장벽’을 뛰어 넘을 것으로 생각된다.

 

      

뉴욕(미국)=이상준 통신원 directorlee@gmail.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