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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는 사용되어지는 자동차와


사용이유등에 따라서 많이 다릅니다.


흔히 사용하는 3가지의 브레이크를 알아볼까 합니다.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는 튜닝용 브레이크까지 알아볼까 합니다.


1. 디스크 브레이크 2. 드럼 브레이크 3. 에어브레이크


1.1 튜닝용 브레이크는 왜 구멍이 나있을까


모든 사진의 출처는 네이버입니다.


1. 디스크 브레이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브레이크입니다.


유압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밀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잡아 마찰을해 자동차를 멈추게하는 방식입니다.


열 방출이 잘되고 이 때문에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지지 않고


항상 같은 제동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브레이크를 쉼없이 사용하면 브레이크 오일이 끓어올라 브레이크 제어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때문에 요즘은 디스크에 구멍을 뚫어 열 방출을 더 원활하게 합니다.


이건 1.1에 설명하게될 "튜닝 브레이크"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드럼 브레이크





흔히 경차에서 많이 사용하는 브레이크입니다.


제조 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기타 방식은 디스크 브레이크와 비슷합니다.


유압이 피스톤을 누르면 브레이크 라이닝이 제동판을 밀어내면서


마찰을 일으켜 자동차를 멈추게 합니다.


드럼 내부에 있어 열배출이 잘 안됩니다.



이때문에 열이 쌓이기 시작하면 제동력은 줄어들게되고 자동차는 점점 늦게 서게됩니다.


일반 준중형이나 중형등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고


가볍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경차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3. 에어브레이크





사진에 있는 브레이크는 다른 방식이지만


대형 자동차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디스크와 드럼이 브레이크 오일을 이용한 유압방식이라 하면


에어 브레이크는 압축된 공기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압축된 공기가 드럼 안에있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밀어내 제동판을 밀어내어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방식입니다.


공기를 이용하는 방식이다보니 자동차가 서게되면 "푸슉"하는 공기빠지는 소리가 나게 되는겁니다.




1.1 튜닝용 브레이크 - 디스크 로터에 왜 구멍이 있는걸까?


혹시 페라리나 람보르기니의 브레이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출처 네이버 자동차 2012 페라리 458 이탈리아 -



보이시나요? 디스크 로터(디스크)에 구멍이 뚫려있죠


타공이 되어있으면 공기와 접촉하는 전체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디스크를 더 빨리 식혀주어 추후에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 제동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일반 디스크 브레이크와 달리 피스톤또한 여러개이기 때문에 브레이브 패드를 일정한 힘으로 강하게 눌러주어


더 강한 제동력을 내는것이 가능한겁니다.


이 때문에 일반 승용차가 아닌, 튜닝된 차량이나 스포츠카, 슈퍼카(하이퍼카)등에 장착이 되는것입니다.




이 글을 보고나신 뒤에


서있는 자동차이 바퀴를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튜닝된 차량이면 1.1의 튜닝용 브레이크(타공 브레이크)가 장착되어있을것이고


경차는 뒷바퀴가 드럼 브레이크일 것이고


일반 승용차는 디스크 브레이크일 것 입니다.


튜닝용 브레이크에 대해서는 추후 이어질 "튜닝, 아직도 어려우세요?"편에서 진행됩니다.

Posted by pineappl2